홈 화면
홈 화면
e-book 보기
e-book 보기
뉴스레터 구독
뉴스레터 구독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임팩트 스타트업과 함께
지속가능한 미래를 그리다

임팩트 스타트업과 함께 지속가능한 미래를 그리다

2024 임팩트 스타트업 데이

편집실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지난 11월 21일 서울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2024 임팩트 스타트업 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A NEW STANDARD OF START-UP’을 슬로건으로
임팩트 스타트업 생태계를 확산하기 위해 개최된
2024 임팩트 스타트업 데이 행사 현장을 소개한다.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지난 11월 21일
서울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2024 임팩트 스타트업 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A NEW STANDARD
OF START-UP’을 슬로건으로
임팩트 스타트업 생태계를
확산하기 위해 개최된
2024 임팩트 스타트업 데이
행사 현장을 소개한다.

A NEW STANDARD OF START-UP
임팩트 스타트업의 생태계 확산을 위하여

A NEW STANDARD OF START-UP을 슬로건으로 내세운 2024 임팩트 스타트업 데이 행사는 임팩트 스타트업 생태계를 확산하기 위해 사회문제 해결 및 스타트업에 관심 있는 대학생, 기업가, 스타트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개최됐다. 본 행사에 앞서 ‘임팩트 생태계에서의 성장’, ‘비콥을 통한 임팩트 창출’이라는 주제로 윤수영 대표(트레바리), 이승오 본부장 (네스프레소)의 강연과 패널토론을 진행했다. 로비에서는 H-온드림 펠로 16팀의 제품 및 서비스를 볼 수 있는 부스 전시와 대중이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대학생 스타트업 동아리 상담 부스, 스탬프 투어 등)가 펼쳐졌다.

로비에 마련된 H-온드림 펠로들의 전시 부스와 이벤트

본 행사에서는 ‘사회혁신을 위한 임팩트 스타트업 기업가의 역할’을 주제로 허재형 대표(루트임팩트)가 기조 강연을 했고, 신현상 교수(한양대 글로벌사회혁신단장), 제현주 대표(인비저닝 파트너스), 이수인 대표(에누마), 최재호 사무총장(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스타트업의 새로운 기준-임팩트 스타트업’을 주제로 패널토론을 진행했다.

이어서 2024년에 선발된 H-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 펠로 10팀(잼잼테라퓨틱스, 어글리랩, 핀휠, 빅모빌리티, 쓰리아이솔루션, 루트파인더즈, 파라스타엔터테인먼트, 파이토리서치, 해녀의부엌, 이너시아)의 사업 발표와 이에 대한 시상도 이뤄졌다.

2024 임팩트 스타트업 데이 포토 존

‘잼잼테라퓨틱스’와 ‘파이토리서치’
2024년 대상 수상

인큐베이팅 트랙은 ▲대상: 장애 어린이를 위한 특수교육 및재활을 위한 증강현실(AR) 게임 개발 스타트업 ‘잼잼테라퓨틱스’ ▲최우수상: 도시의 dead space를 재생해 부족한 화물차 주차장을 만드는 스타트업 ‘빅모빌리티’, 산업용 비파괴 성분 분석 장비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 ‘쓰리아이솔루션’ ▲우수상: 장애인 고용을 더 쉽고 건강하게 만드는 스타트업(장애 인재 매칭) ‘핀휠’, 문전수거 서비스(오늘수거) 운영 waste-tech 스타트업 ‘어글리랩’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스타트업의 새로운 기준-임팩트 스타트업’을 주제로 진행한 패널토론

액셀러레이팅 트랙은 ▲대상: 기후변화 대응 가능 고기능성 종묘를 차세대 조직배양 기술로 생산하는 스타트업 ‘파이토리서치’ ▲최우수상: 디지털 포용 AI 기술 에이블 테크 스타트업(시각장애인을 위해 보이지 않는 화면을 정확하게 읽어주는 스마트폰 서비스 개발) ‘루트파인더즈’, 프리미엄 페미닌 헬스케어 스타트업(자체 개발 생분해성 혈 흡수 최적화 소재 개발) ‘이너시아’ ▲우수상: 세계 최초 청각장애인 아이돌 그룹을 육성하는 장애인 예술가를 위한 엔터테인먼트 스타트업 ‘파라스타엔 터테인먼트’, 해녀의 삶을 담은 이야기를 예술로 풀어내는 로컬식문화 스타트업 ‘해녀의부엌’이 수상자로 선정됐으며, ▲임팩트상(참석자 투표 인기상)에는 문전수거 서비스(오늘수거) 운영 waste-tech 스타트업 ‘어글리랩’이 선정됐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향한
임팩트 스타트업 발굴을 위한 노력

H-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는 재단 설립자이신 정몽구 명예 회장의 기업가 정신을 이어받아 비즈니스를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임팩트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투자하는 재단의 대표 사업이다. ▲혁신적 비즈니스로 사회를 변화시킬 초기 임팩트 스타트업이 대상인 인큐베이팅 트랙, ▲실질적 사회문제 해결이 가능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가진 성장기 임팩트 스타트업이 대상인 액셀러레이팅 트랙 두 가지로 운영한다. 인큐베이팅 트랙 10팀, 액셀러레이팅 트랙 10팀을 선발해 총 20팀에게 ▲최대 1억5,000만 원 재정적 지원에 더해 ▲글로벌 임팩트 투자 콘퍼런스(SOCAP 등) 참여, ▲경영 컨설팅, ▲투자 연계 기회, ▲코워킹 스페이스(온드림 소사이어티) 입주 등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임팩트상(참석자 투표 인기상)을 받은 어글리랩 서호성 대표

이날 행사에서 정무성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장은 “재단 설립자이신 정몽구 명예회장님의 기업가 정신이 본 사업을 통해 창업가 여러분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 니다”라고 밝혔다.

또한 재단은 본 행사를 통해서 앞으로도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임팩트 생태계 확대에 집중하며, 더불어 임팩트 스타트업이 자신만의 기업가 정신으로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공익재단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Mini Interview

잼잼테라퓨틱스 김정은 대표

재활 치료의 새로운 길을 열기 위한 도전을 인정해주셔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이 뜻깊은 수상을 발판으로 느린 아이들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1인분의 역할을 잘 해낼 수 있도록 포기하지 않겠습니다. 저희가 만드는 작은 혁신이 누군가의 인생을 바꾸는 큰 변화가 되길 소망합니다. H-온드림의 믿음만큼 세상을 따뜻하게 만드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파이토리서치 김연준 대표

PoC와 더불어 첨단 육묘 분야 임팩트 지표를 최초로 측정하고, 한국 최고의 임팩트 스타트업 무대에 설 수 있었던 것은 모두 현대차 정몽구 재단의 전방위적 지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기후변화에 따른 농업 생산 위기를 기술로 해결해 기후변화가 두렵지 않은 한국 농업을 만드는 사명을 반드시 이뤄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